DJI미니3프로 드론 사도될까?
안녕하세요 블토입니다.
오늘은 이번 DJI에서 출시된 DJI미니3프로 신상 드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금까지 나왔던 DJI의 드론들을 보면서 이 미니3프로가 어느정도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미니3의 특징 및 장점 또 단점까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DJI미니3프로
제가 처음 사용했던 매빅미니1에서도 DJI의 영상 퀄리티는 좋았습니다.
매빅미니1은 2.7K촬영을 지원하였고 화질도 나쁘지 않았지만 와이파이 연결방식이라
드론을 보낼 수 있는 거리가 짧다 보니 신호가 불안정하고 원하는 영상을 담아내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사용했던 건 매빅에어2인데요,
프로도 있었지만 에어2가 가격면이 더 저렴했고 무게도 거의 절반으로 휴대성까지 좋아지다
보니까 취미용으로 사용하는 저에게는 가성비가 좋은 드론이었습니다.
그 이후 매빅이라는 이름은 상위급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DJI미니2와 DJI에어2S라는 이름으로 보급 기종의 드론을 연달아 출시하고 이제 플래그십인
매빅3까지 조금씩 업그레이드 된 드론을 출시해왔는데요.
이 DJI미니3프로는 지금까지 출시한 시리즈 중 매빅에어2에서 많이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DJI미니3프로 성능
제가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일단 매빅에어2는 무게가 570g 이었던 반면 DJI미니3프로는 249g으로 훨씬 줄어 들었다는 점인데요
해외에 나갈 때도 250g의 드론 무게 제한이 걸려있는 나라들도 좀 있다 보니 액티브 트랙이 되는 가벼운 드론을 가지고 다닐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영상 전송방식도 와이파이가 아닌 OCU Sync 방식을 사용하면서 비행 성능도 만족 스러웠구요,
다만 완벽하게 장애물을 회피해주는 그런 기능을 갖춘 게 아니기 때문에 장애물이 없는 곳에서만 사용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이 액티브트랙이 된다는 건 포커스트랙도 활용할 수 있다는 건데요,
건물 같은 걸 지정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스틱만 조종해주면 정확한 앵글과 피사체와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고급스러운 촬영도 가능합니다.
DJI미니3프로 기능
그리고 4K 하이퍼랩스 기능이 미니에도 탑재가 되어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FHD1080p로 되어있으니 4K로 촬영하셔야 하는 분들은 설정을 확인하고 찍어주세요
그리고 미니3의 하이퍼랩스는 이미지 하나하나를 RAW파일로 저장할 수 있어서 사진 색 보정하시는 분들은 RAW파일로 좀 더 퀄리티 있는 하이퍼랩스를 찍으실 수도 있구요
기존 미니2가 4K 30fps까지만 촬영이 가능했던 반면 DJI미니3에서는 4K 60fps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DJI미니3프로 장점
미니보다 상위호환인 에어2S도 4K 60fps에서 크롭이 발생하는데 미니3는 조금의 크롭도 생기지 않고 이미지센서를 100% 활용할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60fps로 촬영을 하면 편집 과정에서도 최대 40%까지 슬로우 모션을 거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FHD의 슬로우 모션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4K에서 어느정도 슬로우 모션을 거는게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HDR촬영기능이 들어가있어서 영상을 처음 촬영하시는 분들도 HDR 기능만 잘 사용하신다면 멋진 영상을 연출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도가 좋은 기능이나 높은 프레임인 48,50,60fps에서는 HDR 기능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D-cinelike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편집 시 색보정의 용이함도 장점입니다.
요즘 트렌드를 반영하여 세로 영상을 찍을 수 있도록 세로촬영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일체형 RC도 기존의 RC프로보다 상당히 가볍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DJI미니3프로 단점
그럼 이제 단점으로 넘어가자면,
기존의 모든 시리즈들은 날개에 랜딩기어가 있어 착륙 시 평평한곳이 아니더라도 잘 앉았다면
미니3는 랜딩기어가 없어져서 완전 평평한 곳이 아니면 살짝 착륙이 불안정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안테나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디자인이다 보니 신호의 감도가 조금 약한 것 같지만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서 촬영할 때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구요,
그리고 RC프로와 비교했을 때 완전 대낮에는 화면이 살짝 어둡다고 느껴지지만 크게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또 가격이 조금 비싼게 단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업무용으로 사용하시기 보다는 취미용으로 사용하시기에는 정말 좋은 드론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해외여행으로 놀러갈 때도 각 나라의 항공법의 드론 규정에 걸리지 않는 무게이기도 하지만
휴대성도 뛰어나고 생각보다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어 특히 유튜브를 하시는 분들이나 여행을 많이 다니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