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토입니다.
드디어 애플의 플래그십 아이폰 12 시리즈가 공개 되었기 때문에 아이폰 12의 출시일부터 스펙 등 총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5G 도입
애플은 이번에 최초로 5G를 도입했습니다.
애플의 5G는 빠른 속도가 필요할 때는 5G 그렇지 않을때는 LTE로 자동으로 조정해서 사용한다고해요.
근데 사실 애플이 이렇게 5G를 엄청나게 강조했다하더라도 4G 그러니까 LTE가 처음나왔을때처럼 5G가 왜 더 좋은지를 알려줘야하는데
현재 4G에서 4G를 써야할 큰 이유를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아니면 한국에서는 비싼 요금제 때문에 더 큰 체감이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디자인을 보면 기존과 다른 폼팩터이지만 아이폰4에서 봤던 각진 디자인이 돌아왔습니다.
소재는 알루미늄 프레인에 새로운 안테나 5G를 위한 커스텀 안테나 디자인도 했고 색상은 블랙, 화이트, 레드 블루, 그린 5가지 색상으로 출시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더 얋고 더 작아지고 더 가벼워진 모델입니다.
한편으로는 디자인이 칼같이 각진 선이 정리되어있기 때문에 예쁘고 고급스러워보이긴 하지만 중요한건 그립감입니다.
1. 그립감
각진 모양의 폰을 가지고 있다가 동글동글한 모양의 폰으로 돌아갔을 때 그 만족감은 잊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번 아이폰의 모양 변형은 조금 아쉽습니다.
2. 메인보드
그리고 자세히보면 기존 유심 슬롯은 오른쪽에 있는데 왼쪽으로 이동한 것을 보아 메인보드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바뀔 가능성도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아이폰 12 미니는 5.4인치 아이폰 12는 6.1인치로 출시를 하고 이번에는 아이폰 12 전 모델이 OLED를 사용했기때문에 프로모델과 베젤의 차이가 없습니다.
자세히보면 전면 커버가 모서리 끝에 딱 맞게 결합이 되기때문에 떨어뜨렸을때 파손에 되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별한 점은 기존 강화유리에서 세라믹 쉴드 라는 새로운 소재를 사용했고 나노 사이즈의 세라믹 크리스탈과 유리를 혼합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애플이 얘기하기로는 가장 견고한 글라스라고 하는데 여기서 체감되는 장점이 얼마나 될 지는 궁금합니다.
아이폰 11은 LCD에서 전 모델이 OLED로 변경된 부분을 비교시 조금 차이가 있었습니다.
HDR 콘텐츠의 최고 밝기는 1200니트로 동일했으나 일반 최대 밝기는 아이폰 11 800니트 아이폰 12는 625니트로 꽤 차이가 났습니다.
무게
그리고 드디어 무게가 엄청 줄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 미니는 133g, 아이폰 12는 162g으로 굉장히 가벼워 졌습니다.
얼마전 출시한 아이폰 SE 2세대와 비교시 크기는 더 작으면서 무게는 더 가볍고 배터리도 스펙상으로는 조금 더 오래갑니다.
성능
프로세서는 애플 A14 바이오닉으로 카메라도 초광각과 광각으로 듀얼 카메라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번 카메라는 저조도 성능이 27% 향상되었고, 스마트 HDR 3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역광에서도 사진을 찍으면 잘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젠 모든 카메라, 기존에는 광각카메라에서만 야간모드나 딥퓨전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초광각 카메라까지 딥퓨전과 야간모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전면 카메라도 야간모드, 딥퓨전, HDR 3 모두 적용되었습니다.
동영상 촬영에서도 조금 더 좋아졌습니다.
심지어 이번에는 돌비비전 방식으로 4K HDR 촬영이 가능해졌는데 이때는 4K HDR이 30 프레임으로 제한이 되긴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돌비비전 HDR 촬영 및 편집이 가능해졌습니다.
일반모드에서는 최대 60프레임까지 찍을수 있고, 갤럭시에서 지원하는 8K까지는 촬영할 수는 없습니다.
충전방식
그리고 오랫동안 사라진 맥 세이프가 돌아왔습니다.
모르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예전 맥북의 충전 시스템에 맥 세이프입니다.
자석처럼 충전기를 땟다 붙였다 하는 적절한 자력, 정말 만족스러웠던 방식이였습니다.
이번 아이폰은 자석의 배치와 효율을 최적화했고, 자기장의 세기를 감지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고 합니다.
드디어 아이폰도 15W 무선충전이 가능하지만, 새로운 맥 세이프를 사용해야지만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7.5W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맥 세이프형 카드지갑도 출시되었습니다.
자석때문에 차폐성을 갖고있고, 심지어 악세서리별 NFC까지 이제는 인식한다고 합니다.
이제는 서드파티형 아이템들이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아이폰 12 미니와 아이폰 12 를 봤을 때 크기차이를 제외한다면 나머니 스펙들은 대부분 동일하게 되어있습니다.
아이폰 12는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있지만 아이폰 12 프로는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했고, 후면 유리 소재 또한 유광과 무광으로 나뉘어
일반 아이폰 12 시리즈와 차이를 뒀습니다.
색상을 실버, 그래파이트, 골드, 퍼시픽 블루로 4가지로 나오며, 아이폰 프로는 6.1인치, 아이폰 12 프로 맥스는 6.7인치로 기존 폼팩트를 유지하면서 크기는 살짝만 더 커졌습니다.
그럼 도대체 일반 모델과 프로모델이 뭐가 달라졌나 라고 할 수 있는데,
애플에서 가장 크게 강조한 프로 시리즈의 특징은 카메라입니다.
카메라 관련은 다음 글에서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시일
출시는 10월 16읿터 주문이 가능하고, 한국 공식 출시는 10월 30일입니다.
프로 맥스와 미니는 11월 6일부터 주문이 가능한데 아직까지 한국은 미정입니다.
가격
입니다.
오늘은 아이폰 12의 출시일과 변화된 것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이폰 12의 가장 큰 변화인 카메라는 다음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추천글
신용불량자도 통장개설할 수 있다? 신용불량자라고 은행 이용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세상일이 어떻게 될지 모르고 부득이하게…
샤오신패드 2024 후기 내돈내산 샤오신패드 2024는 저렴한 가격과 기능성의 매력적인 조합을 약속하며 태블릿 분야에서 떠오르고있습니다.…
2024년 신생아 특례 대출 완벽 가이드! 최대 5억원까지 지원받는 방법 ** 축하합니다! 귀여운 아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