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고르는 방법
곧 노트북 을 구매할 예정이신분들, 대학교 입학예정인데 노트북이 필요한 분들, 노트북은 사야하는데 어떤 걸 사야할 지 고민 중이신분들을 위해 노트북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좋은 사양이 필요할까? 답은 아니다 입니다.
노트북은 제품별, 사양별로 가격이 30만원 ~ 500만원도 넘을 정도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내가 어디에서 사용할 것인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구분하여 구매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일단 용도별 최소사양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문서 작업용 노트북
내가 문과대에 들어갔다? 순수 문서 작업만을 위주로 작업하며, 게임은 하지 않는다.
CPU (중앙처리장치, 두뇌) 는 PC 속도를 가늠하는 가장 기초적인 부품입니다. 기본적인 사양으로는 I3 ~ I5 이며, 램은 4GB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3D작업을 별도로 하지 않는 이상 메인보드에 기본으로 지원하는 기본 그래픽 카드만을 이용해도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드디스크가 가장 중요한데 하드디스크를 HDD를 쓰느냐 SSD를 쓰느냐에 따라 사용속도가 엄청납니다. 일반 하드디스크를 쓰시는 분들은 SSD를 써보시면 내가 피씨를 바꿨는가 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속도 차이가 날 겁니다. SDD는 부팅속도와 읽기 속도가 HDD보다 약 10배정도 빠르니 이 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SD는 가격차이가 용량에 따라 많이 나는데요 최소 128GB 이상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용량이 부족하다 생각이 들 경우 추가 HDD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씨 중저가 브랜드로는 한성, 레노버, HP, ASUS, MSI 등이 있으며, 해외 제품의 경우 국내 제품에 비해 부품별 단가를 엄청 싸게 조립하여 판매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비슷한 사양으로도 중저가 브랜드와 국내 삼성, LG 브랜드를 비교해 보시면 가격차이가 어마어마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영상을 다루는 사람이다
일단 영상을 사용하다보니 중앙처리장치의 속도가 중요합니다.
CPU는 최소 I7 또는 비슷한 사양으로 사용하셔야 하며, 당연히 그래픽카드는내장이 아니고 외장을 탑제하여야 합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는 최소 NVIDIA GeForce GTX/RTX 시리즈중 GTX 960 2GB 또는 AMD Radeon R7 370 2GB 급으로 사용하셔야 하며, 제품 중 Ti가 달려있는 제품과 없는 제품이 있는데 Ti가 달려 있는 제품이 좀더 사양이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픽카드의 브랜드도 엄청 많으니 최소사양 기준으로 비슷한 사양 기준으로 찾아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난 순수 영상편집만을 이용한다.
영상은 무조건 맥북이다 이러신 분들이 계신데 맥의 경우 애플의 브랜드 가치가 있으나, 가성비로 따지면 정말 가성비는 떨어지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순수 영상 편집만을 이용한다고 하실경우에는 맥북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프리미어 + 애프터 이펙트를 연동하고, 3D 프로그램을 쓰지않고 컷 편집만을 한다면 맥 전용 프로그램인 파이널 컷 프로 를 이용하면 편집속도를 따라갈 순 없다고들 하더라구요
램용량을 클수록 좋습니다.
4GB정도면 글쓰고 유튜브 보고 포토샵 이용까지는 가볍게 사용 가능하지만
3D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8GB~16GB이상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첨에 말씀드렸듯이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쉽게 구매할 수 없다보니 노트북은 용도에 맞게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본인의 상황에 맞게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완제품 구매보다는 하나하나 비교해보시면서 조립으로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다나와” 라는 사이트에 가셔서 부품 하나하나 고르시고 견적을 받아보고 이용하는 것이 싼 가격으로 좋은 노트북을 얻을 수 있는 팁이 될 수 있겠습니다.
2 thoughts on “노트북 고르는 방법. 싸게사면 30만원?”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