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화면 조정, 나만의 최적화 모니터 만드는 필수 3단계

모니터 화면 조정 및 최적화 방법

안녕하세요 블토 입니다.

오늘은 모니터 화면 조정을 통해 모니터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모니터들이 점점 커지고 있고 해상도도 굉장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큰 사이즈를 좋아하고 어떤사람은 작은사이즈를 좋아하고 여러 상황이 있을 수 있겠죠.

그래서 상황에 맞는 모니터 화면 조정 및 최적화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모니터 화면 조정 1 : 해상도 조절

바탕화면에서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가서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요.

일단 모니터 인치를 통해서 어떤 사이즈가 적당한지 부터 알아봐야겠죠?

모니터 화면 조정 해상도

모니터 제품별로 최적 사이즈가 다르지만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좀더 최적화된 해상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 조정 2 : 글씨 크기 조절

설정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시스템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디스플레이로 들어가게 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그러면 여러가지가 나오게 되는데 젤 중요한 부분은 글씨가 작아서 잘 못보시는 분들이 많아요. 특히 나이가 있으신분들은 모니터가 고해상도가 될수록 글씨보기가 힘드시죠.

그럴경우 배율 및 레이아웃 아래의 테스트 및 기타 항목의 크기 변경에 가셔서 퍼센트를 높이시면됩니다.

모니터의 글씨 크기 권장사양이 있는데 모니터별로 권장사양이 다르지만 상황이나 사람에 따라 맞춰서 키우시면됩니다.

이 설정을 마무리하시게 되면 익스플로러등 기본 사용하는 윈도우의 글씨 사이즈가 커지게 됩니다.

고급 배율 설정

그리고 하단의 고급 배율 설정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고급 배율에 들어가보시면 이곳에서 지정 배율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모니터 글씨 크기 조절에는 중간단계가 없는 반면에 고급 배율 설정에 가시게 되면 100~500 사이의 임의의 세부 비율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단위별 구분되어있는 비율이 마음에 안드시는 분들은 고급 배율에서 지정 배율을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정 배율로 하게 되실때 글씨들이나 아이콘등이 약간 흐릿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고급 배율 설정의 “Windows에서 흐릿하게 표시되지 않도록 앱을 수정하려고 합니다”

를 켜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지정 배율 인수는 로그아웃 후 다시 접속하셔야 적용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니터 화면 조정 3 : 색 보정 최적화

다시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돌아와 아래로 내려보시면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곳에 들어가보시면 지금 제 디스플레이의 정보와 어디에 연결이 되어있는지, 바탕 화면 해상도, 비트 수준 등 기본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하단 부분에 보시면 디스플레이 어댑터의 속성 표시라고 나옵니다.

어댑터 속성 표시 / 색관리

어댑터 속성 표시를 눌러주시면, 어댑터 속성창이 나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색관리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색관리 창이 나옵니다. 이 색관리창에서 고급항목 탭에 들어가보시면 하단에 디스플레이 보정이라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 디스플레이 보정을 이용을 해서 마지막으로 색상들을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물론 안해도 관계는 없지만 이 설정을 사용하시게 되면 확실히 눈이 좀더 편하게 보정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색 보정에 들어가보시면 색 보정이 시작된다고 나옵니다.

항목을 보시면 “시작하려면 창을 보정할 디스플레이로 옮기고 [다음]을 클릭하십시오”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의미는 디스플레이를 여러개 쓰시는 분들은 보정하실 모니터쪽으로 창을 옮기고 다음을 누르라는 말입니다.

모니터를 하나만 사용하고 계신다면 다음을 눌러줍니다.

감마 보정

그럼 감마 조정 방법 이라고 나오는데 아래 설정을 보시면 가운데 적당한 감마 값을 확인해보시고 다음을 누르신다음 가운데 적당한 감마 사진처럼 9개의 동그라미 가운데 중간의 점이 각각 있는데 점이 최대한 안보이게 조절을 하시고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

밝기 조정

디스플레이의 밝기 및 대비 컨트롤 찾기가 나옵니다.

밝기 대비 조정이 필요없으시면 건너뛰시고 필요하시면 다음을 누릅니다.

예시 항목처럼 적당한 밝기의 예시를 확인하시고 다음을 누릅니다.

창에서 나온 설명에 맞춰 밝기 조절을 해 주시면 본인의 눈에 맞는 밝기를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시는 분에 맞춰서 조절하게 되는거에요.

대비 조정

다음은 대비 조정 방법 항목이 나옵니다.

대비 조절 결과에 따라 선명함이 결정되는데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예시를 한번 확인하시고 지시사항에 따라 본인에 맞게 선명도를 조절해 주도록 합니다.

색 밸런스 조정

다음은 색 밸런스 조정 방법입니다.

색 밸런스 조절 결과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회색 음영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예시를 확인하시고 지시에 따라 회색 막대에서 색조를 제거해줍니다.

색 보정값이 완료되고 나면 이전보정과 현재 조절하였던 조절을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ClearType 텍스트 튜너

이렇게 마침을 해 주시면 ClearType 텍스트 튜너라고 나옵니다.

이것은 화면의 표시되는 텍스트를 읽기 쉽게 만들어주는데, 이것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모니터가 고화질과 고대비이기 때문에 글씨때문에 눈이 많이 피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사용하게되면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훨씬 편하게 됩니다.

다음을 누르면 모니터가 기본해상도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고 설정되었다는 글씨가 나오면 다음을 눌러줍니다.

지시글에 따라 여러 항목중 가장 깔끔해 보이는 텍스트 샘플을 확인하시고 다음을 누르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텍스트 샘플들을 골라줍니다.

이렇게 설정이 끝나고 나면 모니터 화면 조정을 통해 여러분의 눈에 딱맞는 최적화가 마무리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은 이렇게 모니터를 화면 조정 및 최적화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많은 기기들이 있지만 본인에게 최적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기는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고 우리가 기기에 맞출 필요는 없다는 말이죠.

여러 설정들이 있지만 사용하지 못하여 불편함을 느끼셨던 분들은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천글

3 thoughts on “모니터 화면 조정, 나만의 최적화 모니터 만드는 필수 3단계

Comments are closed.